대장홍대선 노선과 최근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대장홍대선 및 최근 이슈
대장홍대선의 주요 특징
대장홍대선은 경기도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서울 홍대입구역까지 연결되는 약 20km 길이의 광역철도 노선입니다. 이 노선은 서울 서부와 경기 서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, 지역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.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총 연장: 약 20.03km
- 정거장 수: 12개 역
- 총 사업비: 약 2조 1,287억 원
- 사업 방식: BTO(수익형 민간투자)와 BTL(임대형 민간투자)의 혼합 모델
- 공사 기간: 약 72개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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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장홍대선 노선도 및 역 위치
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지구에서 시작하여 서울 강서구, 양천구, 마포구를 거쳐 홍대입구역까지 이어집니다. 주요 역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대장역: GTX-D 노선과 환승 예정
- 오정역: 부천시 오정동 지역
- 원종역: 서해선과 환승
- 신월역: 서울 양천구 신월동
- 화곡역: 서울 지하철 5호선과 환승
- 강서구청역: 강서구 중심
- 가양역: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
- 덕은역: 고양시 덕은지구
- 상암역: 상암 DMC
- 홍대입구역: 2호선, 경의중앙선, 공항철도와 환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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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장홍대선 착공 및 개통 일정
대장홍대선은 2024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며, 2030년 개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. 이는 예비 타당성 조사 과정을 단축하며 신속히 진행되고 있는 민자 철도 사업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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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이슈 및 논란
최근 대장홍대선 노선이 일부 아파트 단지를 통과하면서 주민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. 특히 상암동 월드컵파크7단지 주민들이 반대 의견서를 제출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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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장홍대선의 기대 효과
대장홍대선이 개통되면 부천 대장지구에서 홍대입구까지 이동 시간이 약 50분에서 27분으로 단축됩니다. 이는 서울 서남부와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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